국가기술 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서론

안녕하세요~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정보처리기능사입니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식과 정보의 양이 급속도로 늘어나며, 작업량과 업무량이 함께 증가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산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그에 따라 정보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인력들의 수요가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는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교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시작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으로 정교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위 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의 기본을 다질 수 있는 하위자격증입니다.

물론 정보처리 기능사 자체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격증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취득하시는 순간 여러분의 가슴 속에서 상위자격증의 열망이 자동으로 생길 것이니,
조금 더 멀리 바라보시면서 기초를 튼튼히 다져놓으시면 좋겠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검증범위

정보처리기능사-범위

 

정보처리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시작됨에 따라 그에 발맞추기 위해 국가의 전문인력 생성을 시작했고, 이게 그 시작입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 두 가지로 나눠서봅니다만, 딱히 프로그램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은 없습니다.

우선 이론의 범위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됩니다.
전자계산기일반/패키지활용/PC운영체제/정보통신일반
개발에 대한 입문자격증인 만큼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것은 맞지만, 
난이도가 상상이상입니다. 기존에는 컴활1급보다 쉽다는 평가가 정론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1회부터 옛날얘기가 됩니다.
문제는 실무가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이론은 인터넷(유튜브)에 돌고 있는 무료강의 정도면 충분히 독파 가능하다고봅니다.

다음은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최근 난이도가 이상할정도로 급상승 중인 실무입니다.
2022년 1회시험의 실기 합격률이 1.7%를 달성하고 그 이후로 꾸준히 어려운 난이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슨일인지 모르겠지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최근 난이도를 엄청나게 상향 조정했습니다.|

꽤나 많은 숙련도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난이도를 갑자기 올린다는 것은 이 자격증의 가치를 올리고 싶다는 일종의 표현입니다.
앞으로 자격증의 비전이 괜찮다는 것을 의미하니 너무 합격률에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인터넷강의

2022년 이전의 난이도였다면 굳이 강의를 권유 드리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2022년 1회 이후 실무 강의를 준비하는 중간 규모의 인강회사가 부지기수로 늘어났습니다.

이론은 굳이 따로 강의를 결제하시지 않고 수험서로 독학하시는 것이 맞지만,
반드시 취득하시기로 결정하셨다면 투자하시는 마음으로 실무는 강의를 신청하시는게 맞습니다.

물론 독학으로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만,
단기합격 혹은 한 번에 합격을 노리신다면 실무는 강의를 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직접 하나하나 찾아가는 것보다 어느정도 로드맵이 있다면 확실히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강 시장이 갈 수록 커지고 레드오션이 되면서 그에 따른 퀄리티는 계속 상승하는 중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합격조건

정보처리기능사-합격-범위보시다싶이 정보처리 기능사의 합격조건은 60점 이상을 기준으로, 절대평가를 적용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일정

정보처리기능사-시험일정

 

정보처리기능사는 동일 종목의 기사 시험에 비해서는 확실히 접근성이 좋은 시험입니다.
여러분이 고등학생이 아닌 성인이라는 가정하에 1년에 총 4회 시험을 실시합니다.
(특성화고 학생들만을 위한 1회 보너스가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1년에 5회 기회가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각각 4회 씩 시험보니 필기를 합격하신다면 빠르게 실기를 도전하시는 게 맞습니다.
두 시험 사이의 텀이 1달 반 밖에 안되기 때문에 바로 시작하셔도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필기시험을 합격하신다면 2년간의 필기를 보지 않으셔도 실기를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2년이면 사실 학습하시고도 남은 시간이기 때문에 수험자를 굉장히 많이 배려해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좋지 못한 결과를 받으시더라도 많은 생각을 하실 필요없이 바로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우대사항

정보처리기능사-우대범위

너무 길어서 다 가져올 수 없었습니다.
정보처리 기능사는 국가자격증인 만큼 공무원,군무원 같은 행정직에서도 많은 가산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우대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특정 프로그램을 다루는(예를 들어 선거관리위원회) 모든 공공기관에 가산점을 적용받습니다.

정부기관에서도 이미 대부분 전산프로그램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고,
더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노력합니다.

그에따른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더 다양한 부서에서 좋은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공무원,군무원이 목표가 아니신 분들은 바로 정보처리기사를 도전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더 큰 부처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사기업에서도 두 자격증은 완전히 다른 대우를 받습니다.
기왕 시작하셨다면 정보처리기능사는 정보처리기사를 위한 기초라고 생각하고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린 밑부분을 확인하고싶으신 분은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https://www.q-net.or.kr/crf005.do?id=crf00505&jmCd=6921

 

마치며

정보처리기능사는 확실히 전도가 유망한 자격증입니다.
업무가 늘어나면 사람들은 당연히 전산화를 하고싶어하고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에따라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당연히 전문인력이 부족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러분은 이 자격증을 취득하셔도 아직 만족하진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아직 기능사 자격증은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징검다리의 느낌이 강합니다.

기왕 잡으신 방향, 더 공부하셔서 더 좋은 대우, 더 편한 취업을 하실 수 있게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수험생활에 항상 행운이 따르기를 기도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자격증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오겠습니다.

시험의 주관처인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링크입니다.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gId=

다양한 자격증의 정보가 모여있는 블로그입니다.
https://licensefactory.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