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자격증-MOS마스터

MOS마스터

MOS마스터

서론

MOS마스터는 Microsoft office Specialist 약자입니다. 자격증의 이름대로 사무능력을 다룹니다.
MS오피스에는 우리가 직장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5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물론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엑셀,PPT,워드프로세서의 마스터를 목표로 하는 자격증입니다.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여러분의 사무능력에 차별점을 부여하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불필요한 이론적인 과목들이 시험에 포함되지 않아, 상당히 편리합니다.
익숙한 프로그램들이고 과목 이름들도 직관적이니 취업에 굉장히 유리하니, 도전해보세요!

MOS마스터 취득조건

MOS마스터는 단일자격증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관한 MOS자격증을 일정갯수,난이도로 취득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시험마다 비교적 쉬운 난이도인 CORE와 전문적인 난이도의 EXPERT가 있습니다.

시험 중 EXPERT 난이도는 엑셀과 워드에만 존재하고 나머지는 CORE 난이도만 존재합니다.
여기까지만 말해도 실제 취업환경에서 어느게 많이 쓰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엑셀과 워드입니다.
그에따라 MOS마스터 취득을 위해서도 엑셀과 워드의 EXPERT난이도 취득은 필수입니다.

MOS-조건

엑세스와 아웃룩은 한 과목만 코어로 취득하면 됩니다. 사실상 4과목만 취득하면 됩니다.
PPT는 코어 난이도로 취득하면 되고 엑셀과 워드는 반드시 EXPERT로 취득하시면 됩니다.

과목의 구성처럼 정말 전반적인 OA의 모든 내용을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과목 별로 출제되는 범위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워드

첫 번째로 워드자격증입니다.
시험을 준비하시기 전에 타자속도를 250타 정도까지는 올라셔야합니다.

워드엑스퍼트

EXPERT부분은 상대적으로 타자를 칠 일이 적지만,
나오는 개념들이 어려워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타자는 일종의 지구력의 느낌이니 최대한 많이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는 솔직히 꼼꼼하기만 하면 크게 난이도가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존에 워드를 쓰시던 분들도 어렵진 않은데 익숙하지 않은 부분들이 많으니
진입하는 루트를 잘 외워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복숙달하면 충분히 다 푸실 수 있는 범위들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범위에 비해 기본적인 툴이 부족한 사용자 지정 WORD 만들기가 어려웠습니다.

2.엑셀

두 번째는 엑셀자격증입니다.
엑셀도 CORE는 굉장히 쉽습니다. 다만 피벗테이블의 개념이 아예 나오지 않는 건 의외입니다.
여러분이 실무에서 어느정도 엑셀을 다루신다면 충분히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엑스퍼트

엑셀 엑스퍼트의 범위입니다. 범위를 보면 여러분이 회사에서 쓰는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고급함수 이 부분이 문제의 덩어리가 꽤 큽니다. 함수를 여러게 묶어써야할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고급함수 부분은 유튜브에서 강의를 한 번 보고가시는게 좋습니다.
엑셀은 시간이 부족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렵다기보단 그냥 처리해야할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시험장에서 많은 양에 당황하신다면 시간이 모자르실 수도 있으니,
피벗테이블과 고급함수는 반드시 기출 문제들을 풀고 가시길 바랍니다.

 

3.PPT

사실 PPT는 CORE 난이도이기 때문에 크게 다루기도 민망한 수준입니다.
여러분이 PPT를 조금이나마, 대학생활에 조금이나마 다뤄보셨다면 충분합니다.
설사 PPT를 처음 들어보셨더라도 괜찮습니다. 1주일이면 충분히 다루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CORE에서도 대부분 사용하는 모든 범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실무에 적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PPT는 실력을 갖춘 후에 경험을 통해 쌓이는 센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으로는 기능과 능력에 대해 배우는 것이지 센스는 실제 상황에서 기르셔야합니다.

PPT-범위

양이 굉장히 많아 보입니다만 사실 유튜브에 무료강의만 보셔도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겉은 뻔쩍한데 막상 시작해보면 크게 문제가 되지않는 그런 과목입니다.

다만 작은 팁을 드리자면 일단 기본적으로 문제가 주어지고 그걸 만드는 것이 목표이니
여러분이 자주 쓰는 메뉴들의 위치를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도형파트는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쓰실 수 있으니 미리 자주쓰는 도형의 위치를 외워두세요!

 

4.엑세스

엑세스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선 아웃룩보다는 우리 눈에 매우 익숙합니다.(아웃룩은 진짜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의 이론문제와 결이 비슷하기 떄문입니다.(데이터베이스 부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에 질문을 요청하는 쿼리기능을 자세히 배우기 때문입니다.
쿼리의 개념이 그나마 여러분의 앞으로의 직장생활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엑세스-범위

사실 크게 어려운건 없습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에 나오는 용어들은 전혀 익숙하지 않습니다.
굳이 이해를 아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해를 하시면 컴공과에 재능이 있으신 겁니다.

여러분이 아직 컴퓨터와 많이 친하지 않다면 그냥 외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게 더 빠릅니다.
그리고 쿼리의 개념은 그나마 언젠가는 쓰일 수 있으니 집중하셔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직까지 쿼리말고는(그것도 아주 조금) 써먹어본 적이 없는 거 같습니다.

 

MOS마스터의 시험일정 및 정보

MOS-시험일정

MOS의 시험일정은 상시입니다. 사실 일정이 없다고 보는 게 무방합니다.
시험장을 잡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으니 인근 시험장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건 MOS 온라인 강의입니다.
여러분이 MOS마스터가 목표라면 그냥 패키지 강의를 듣는게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과목이 7만 9천원이기 때문에 마스터가 목표라면 30만원이 넘습니다.

만에하나 떨어질 일이 없어야 하니 강의를 들으세요!
강의를 들으면 시험의 무료응시권을 제공합니다, 강의가 응시료보다 저렴합니다.
안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마치며

OA자격증은 참 다양하게 많습니다. 저는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가 근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기위주의 시험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어렵게 할 필요도 없고
특히 엑셀의 시험범위를 보면 정말 우리가 직장에서 쓰는 내용들로 알차게 구성되어있습니다,
금액이 좀 비싸지만.. 한 번쯤은 실무자격증으로 취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러분의 수험생활에 행운이 따르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자격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시험의 주관처인 YBM it의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https://www.ybmit.com/test_rec/gen_rec.jsp

다양한 취업용 자격증의 정보를 모아놓은 블로그입니다.
https://licensefactory.co.kr/

Leave a Comment